강달러에도 돌아오는 외국인…"삼성전자 쓸어 담았다"

입력 2023-09-11 18:14   수정 2023-09-12 00:38

지난 6월 이후 국내 시장에서 ‘팔자’를 외쳐온 외국인이 ‘사자’로 태세를 바꿨다. 반도체 업황 개선 기대에 삼성전자를 집중적으로 쓸어 담은 영향이다. 외국인 복귀로 인한 코스피지수 반등 기대도 커지고 있다. 다만 증권가에서는 환율, 유가 상승 등의 요인이 중장기적으로 외국인 수급에 더 큰 변수가 될 것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삼성전자 1.1조 담은 외국인
11일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1일부터 이날까지 외국인은 유가증권시장에서 5379억원어치를 순매수했다. 특히 국내 증시 대장주인 삼성전자에 매수세가 집중됐다. 외국인은 9월 들어 이날까지 삼성전자를 1조1275억원어치 순매수했다.

외국인 투자자들은 6월 이후 3개월간 유가증권시장에서 매도우위를 보였다. 올해 5월까지만 해도 외국인은 4조3353억원어치를 순매수했지만 이후 매도세로 돌아서 △6월 1조716억원 △7월 1조9745억원 △8월 9346억원어치를 팔았다. 원·달러 환율 상승과 미국 기준금리 인상 우려 등이 영향을 미쳤다. 원·달러 환율이 상승할 때는 환차손 우려에 외국인이 한국 주식을 파는 경향이 있다.

원·달러 환율 상승세가 아직 꺾이지 않았지만 최근 삼성전자가 엔비디아에 고대역폭메모리(HBM)를 납품한다는 소식이 알려지면서 투자심리가 개선됐다는 분석이다. 원·달러 환율은 1일 1318원80전에서 이날 1331원10전으로 올랐다.

이경민 대신증권 투자전략팀장은 “달러가 강세를 보이고 있지만 외국인 투자자들이 아직 환차손을 걱정할 만큼의 상황은 아니다”며 “삼성전자의 HBM 납품, 메모리 반도체의 전반적인 가격 상승 등의 기대가 매수세로 이어지고 있다”고 했다. 김승현 유안타증권 리서치센터장은 “대만 브라질 인도네시아 등 주요 신흥국에서 최근 자금 유출이 나타나고 있지만 한국은 시장 크기 대비 비교적 유출이 덜한 편”이라며 “내년도 반도체 업황 개선 기대가 이런 차이를 만들고 있다”고 했다.
“유가 변동, 3분기 실적은 변수”
다만 삼성전자 한 종목에 매수세가 쏠린 만큼 외국인 수급이 다시 요동칠 가능성도 크다는 분석이다. 상장사 실적 전망이 최근 하향 조정되고 있는 것도 불안요소로 꼽힌다. 금융정보업체 에프앤가이드에 따르면 증권사 실적 전망이 존재하는 유가증권시장 상장사 173개의 연간 영업이익 총액은 141조9669억원으로 3개월 전에 비해 1.65% 감소했다.

양해정 DS투자증권 연구원은 “외국인의 적극적인 매수세가 나타나지 않는 까닭은 경기 회복 지연 우려 때문”이라며 “3분기 실적 개선 기대가 커져야 큰 흐름에서 수급이 회복될 것”이라고 말했다.

전문가들은 3분기 기업 실적과 함께 국제 유가 변동이 향후 외국인 수급에 큰 영향을 미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최근 급상승한 유가가 더 오르면 미국의 기준금리 인상 우려도 커지기 때문이다.

배태웅 기자 btu104@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